연구장비 전문인력 양성의 요람!
장비교육학교
창조적인 연구성과는 대부분 첨단 연구장비를 통해 분석되며, 새로운 분석기술·장비의 활용 및 개발은 세계적인 연구성과를 도출하며 연구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필수적인 전제가 되었습니다. 이에 첨단 연구시설과 장비의 중요성은 날로 높아지고 있으며, 과학기술의 첨단화·대형화와 함께 정부의 예산 투자도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이렇게 구축된 연구장비를 효율적으로 관리·운영하고 신뢰성 높은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장비 운영인력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연구장비를 전문적으로 운영·관리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하고자 2012년부터 ‘연구장비 전문인력양성’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SEE는 장비의 관리·운영뿐만 아니라 시험분석, 분석과학 및 장비개발에 대한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연구장비 분야의 전주기를 아우르는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체계를 확립하였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 분야별 세부 전문성을 고려한 교육커리큘럼 체계를 구축·운영하여 최고의 실력을 갖춘 연구장비 전문인력을 지속적으로 배출해 나갈 것입니다.
아울러 우수한 졸업생들이 과학기술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연구장비 전문인력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이고, 다양한 고용 안정화 정책을 발굴하여, 연구장비 전문인력이 전문직업군으로 뿌리내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앞으로 SEE는 연구장비 분야 고급인재의 배출, 교육, 활용에 이르는 전주기 교육 양성시스템을 통해
명실상부 국내 유일의 대표적인 장비교육학교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